여름철 전염병 예방과 주의사항 | 중앙일보 (2024)

본격적인 더위가 시작됐다. 여름은 세균.바이러스.곰팡이 등 각종 미생물이 창궐하면서 전염병이 기승을 부리는 시기. 여름 내내 극성을 부릴 전염병의 예방 접종 및 주의사항을 알아보자.

● 예방접종 전후의 주의 사항

1. 접종전의 주의 사항

-어린이의 건강 상태를 가장 잘 알고 있는 사람이 데리고 온다.
-집에서 체온을 측정하고 온다.
-모자보건수첩을 지참한다.
-접종 전날 목욕을 시키고, 청결한 의복을 입히고 데리고 온다.
-예방접종을 하지 않을 어린이는 데리고 오지 않는다.

2. 접종후의 주의 사항

-접종후 20∼30분간 접종기관에 머물러 관찰한다.
-귀가후 적어도 3시간이상 주의깊게 관찰한다.
-접종 당일과 다음 날은 과격한 운동을 삼간다.
-접종 당일은 목욕을 시키지 않는다.
-접종 부위는 청결하게 한다.
-접종후 최소 3일간은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관찰하며 고열, 경련이 있을 때에는 곧 의사의 진찰을 받도록 한다.
-아기는 반드시 바로눕혀 재운다.

●일본뇌염

일본 뇌염은 일본 뇌염 바이러스에 오염된 모기에 물려서 발생하는 질병으로 예방접종으로 근절할 수 있는 질병(vaccine-preventable disease)이 아니다. 따라서, 모기 구제 등 생활 환경 개선과 모기에 물리지 않는 노력이 예방접종에 못지 않게 중요하다.

기초접종 시작시기를 첫돌이 지난 생후 12∼24개월에 시작하고 추가접종은 만6세, 만12세 되는 해 각 1회씩 두차례 실시하며 연중접종을 추천한다.

접종 대상

일본 뇌염 백신의 접종 대상은 첫돌이 지난 만1∼12세의 아동이다.

접종 시기
① 첫돌이 지난 생후 12∼24개월에 기초 접종을 시작한다.
② 연중접종을 추천한다.
접종 방법과 용량
매회 접종시 1.0㎖를 피하 또는 근육 주사한다. 3세 미만의 영아에게 접종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0.5㎖를 접종한다.

접종 일정

1. 표준 접종 방법
① 기초 접종은 다음과 같이 3회를 한다.
- 생후 첫돌이 지난 12∼24개월 기간중 1주일 간격으로 2회의 기본접종을 시작하고
- 기본 접종 후 12개월 뒤에 1회 더 접종하여 기초접종 완료
② 기초 접종을 마친 자는 만6세와 만12세에 각 1회 추가접종을 실시한다.

2. 기초 접종을 규정대로 지키지 못한 경우
① 기초 접종을 1회만 하고 1년이 경과한 경우 : 2회 또는 1회 접종하고 다음 연도에 1회 접종한다.
② 기초 접종을 1회만 하고 수년이 경과한 경우 : 2회 접종하고 다음 연도에 1회 접종한다.
③ 기초 접종을 2회만 완료하고 2년이상 경과한 경우 : 1회 접종하며 이때 접종연령이 5∼6세일 경우 6세추가접종을 생략한다.

3. 1차 추가접종
- 5세에 한 경우:6세추가접종 필요없음, 12세추가접종 실시
- 6세에 한 경우:12세추가접종 실시
- 7세에 한 경우:12세추가접종 실시

4. 2차 추가접종
- 7세에 한 경우:12세에 추가접종
- 8세에 한 경우:12세에 추가접종
- 9세에 한 경우:12세에 추가접종

5. 3차 추가접종

- 9세에 한 경우:12세에 추가접종
- 10세에 한 경우:12세에 추가접종
- 11세에 한 경우:12세에 추가접종 필요없음

6. 4차 추가접종

- 11세에 한 경우:추가접종 불필요
- 12세에 한 경우:접종종료
- 13세에 한 경우:접종종료

이상반응

일본 뇌염 백신과 관련된 중추신경계 이상반응은 1965∼73년 동안 일본에서 조사한 결과에 의하면 뇌염, 뇌증, 경련, 말초신경병변 등이 2백∼3백만 접종에 1예 정도로 발생하였으며 사망하는 경우는 1천만 접종에 1명으로 나타나 있다.

1992년 일본에서 백신을 접종한 6세 된 여아와 5세된 남아에서 접종 후 14일, 17일에 각각 급성파종성 뇌척수막염이 발병한 예가 있다.

국내에서 일본 뇌염 백신의 전반적인 이상반응을 조사한 인용할만한 자료는 없다. 1994년 5월에 일본 뇌염 백신 접종 후 과민반응에 의하여 2명이 사망한 사건이 발생하였고 이후로 전국적인 일본 뇌염 백신 접종과 관련된 이상반응 사례들이 보고되었다.

이 중 3예는 접종 후 3∼7일이 경과한 다음 뇌증의 임상경과를 보이다가 2명이 사망하였으며, 1예는 자기공명촬영상 급성파종성 뇌척수막염 소견이 나타났다.

●장티푸스

장티푸스의 예방에는 수질 관리, 식품 관리, 개인 위생 관리 및 환경 위생의 개선과 더불어 만성 보균자의 발견 및 치료가 중요하다. 따라서, 예방접종사업은 추정 위험군만 선별적으로 실시한다.

접종 대상

1. 장티푸스 예방접종 사업의 대상자를 다음과 같이 한다.
① 장티푸스 보균자와 밀접하게 접촉하는 사람(가족 등)
② 장티푸스가 유행하는 지역으로 여행하는 사람 및 파병되는 군인
③ 장티푸스 균을 취급하는 실험실 요원
④ 간이급수시설 지역 중 불안전 급수지역 주민 및 급수시설 종사자
⑤ 집단급식소 종사자
⑥ 식품위생접객업소 종사자

용량 및 접종 방법

1. Vi polysaccharide 백신을 접종하는 경우

① 기초 접종 : 0.5㎖(0.25㎎)을 1회 근육 주사한다.
② 추가 접종 :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3년마다 시행하기를 추천한다.
③ 기타 : 황열 백신과 동시 투여했을 때에 장티푸스 항체의 생성에는 변화가 없고 황열에 대한 항체 생성은 더 증진된다는 보고가 있다. 2세 미만의 영아에서는 항체양전율이 떨어진다는 보고가 있고, 이 연령에서의 백신의 효과에 대해 잘 연구되어 있지 않아 추천하지 않는다.

2. 경구용 생백신을 접종하는 경우
① 기초 접종 : 격일로 3∼4회 식사 한 시간 전에 복용한다.(ACIP에서는 4회 투여를 원칙으로 권하고 있다) 복용회수에 따라 예방효과의 지속기간이 달라지므로 순응도(compliance)가 떨어지지 않도록 유의하여야 한다. 약제는 투약직전까지 반드시 냉장 보관해야 하며, 복용시 씹거나 깨물지 말고 그대로 삼켜야 한다. 찬물로 마시고 37℃ 보다 높은 온도의 물과 마시지 않는다.
② 추가 접종 : 아직 확실히 정해지지 않았지만 3년마다 추가접종하는 것을 추천한다. 복용방법은 기본 접종과 동일하다.

③ 기타 : 다른 백신과 동시 투여할 때의 영향에 대해서는 잘 알려져 있지 않다. Vi 백신을 기본 접종으로 한 경우에 추가접종용으로 경구 생백신을 사용할 수 있다. 5세 미만 소아에서는 효과가 입증되어있지 않아서 추천하지 않는다.

이상반응

1. Vi polysaccharide 백신
비경구용 전세포 비활성화 백신 보다는 적고, 경구용 약독화 생백신 보다는 많다고 알려져 있다. 국내에서 시행된 성인대상연구에서 전신이상반응으로는 불쾌감(14.1%), 오한(1.2%), 가려움증(1.2%)이 있었고, 국소적 이상반응으로는 동통(57.6∼63%), 경결(21.2%), 발적(4.7%)이 있었다.

2. 경구용 생백신
경구용 약독화 생백신은 이상반응이 거의 없는 예방접종 약제로 기존의 연구에서 이상반응으로 복통이나 설사, 구토, 발열 등을 보고한 바 있으나 대조군과 비교하여 볼 때 차이가 없었다.

금기사항
경구용 생백신은 면역기능저하자, 임산부, 수유부, 급성대장염 환자에 대한 투여를 금하고 있다.

여름철 전염병 예방과 주의사항 | 중앙일보 (2024)
Top Articles
Latest Posts
Article information

Author: Amb. Frankie Simonis

Last Updated:

Views: 5696

Rating: 4.6 / 5 (76 voted)

Reviews: 83% of readers found this page helpful

Author information

Name: Amb. Frankie Simonis

Birthday: 1998-02-19

Address: 64841 Delmar Isle, North Wiley, OR 74073

Phone: +17844167847676

Job: Forward IT Agent

Hobby: LARPing, Kitesurfing, Sewing, Digital arts, Sand art, Gardening, Dance

Introduction: My name is Amb. Frankie Simonis, I am a hilarious, enchanting, energetic, cooperative, innocent, cute, joyous person who loves writing and wants to share my knowledge and understanding with you.